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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결함 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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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6. 21.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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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Mi] 레벨.2 기준 테스트 결함 보고서 작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품생품사(品生品死) 2021. 1. 16. 00:45
정책, 전략, 가이드(610) - 테스트 결함 보고서 작성 가이드 #12
표준 테스트 설계 명세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 여러 차례에 걸쳐 테스트 설계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이번 시간에는 테스트 결함 보고서 작성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정책/전략/가이드의 문서 번호는 610번이며, 이 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정 이력
{고객사명} | SW 정책/전략/가이드 | 작성자 | ||
전사 표준 테스트 결함 보고서 작성 가이드 | 검토자 | |||
승인자 |
<관련 부서 합의>
부서 | 이름 | Comment | 일자 |
<문서 제/개정 이력>
번호 | 제/개정 일자 | 제/개정 내용 | 문서 버전 | 개정자 | 승인자 |
1. 개요
1) 목적
📌 본 문서는 테스트 수행시 발견한 결함을 보고할 때의 작성방법의 가이드를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 본 가이드는 ABC사(이하 ‘당사’ 라 함)의 SW 제품 개발에서 발견하는 결함에 대한 보고서 작성 시 적용한다.
3) 참고 문서
📌 ABC사 테스트 결함 관리 절차서
📌 개발자도 알아야 할 소프트웨어 테스팅 3판
📌 ISTQB Syllabus Test Analysit
4) 문서 관리 담당자
📌 본 문서의 관리 담당자는 아래와 같음
역할 | 담당부서 | 담당자 | 내용 |
문서 책임자 | OOO | OOO | 본 당사 표준 테수트 결함 보고서 작성 가이드의 생성 및 수정 담당 |
문서 검토자 | OOO | OOO, OOO | 작성 완료된 본 문서에 대하여 검토하고 의견 개진 |
문서 승인자 | OOO | OOO | 본 문서의 베이스라인을 승인하고 배포 허가 |
5) 테스트 결함 보고서 작성 가이드
📌 절차
선행 작업 | 테스트 수행을 통한 결함 발견 |
명세 절차 | 결함 상세 내용 등록 결함 관련 코드 등록 리뷰 담당자에게 할당 |
후행 작업 | 리뷰 담당자 리뷰 후 결함여부 확정 |
📌 표준 템플릿
ABC사 테스트 결함 보고서 템플릿. xlxs
📌 책임과 권한
- 테스트 매니저(또는 리더) : "테스트 결함 관리 절차서"에 준하여 결함 관리 및 본 가이드에 준하여 결함 보고되도록 관리하는 책임이 있다.
- 테스트 엔지니어 : "테스트 결함 보고서 작성 가이드"를 기반으로 결함을 보고한다.
2. 결함 관련 상세 내용 등록
🐱🐉 결함 보고서 항목별 내용
구분 | 상세 내용 |
프로젝트 ID | 해당 결함을 발견한 SW개발 프로젝트 ID |
결함 ID | 발견한 결함의 식별자 |
결함 제목 | 결함 내용을 함축적인 한 문장으로 기입 |
결함 유형 | 결함 관련 코드 Worksheet에 정의된 결함 유형에 대한 내용 기입 |
결함 심각도 | 결함 관련 코드 Worksheet에 정의된 결함 심각도에 대한 내용 기입 |
결함처리 우선순위 | 결함 관련 코드 Worksheet에 정의된 결함처리 우선순위 대한 내용 기입 |
재현 여부 | 결함 관련 코드 Worksheet에 정의된 결함 재현여부 대한 내용 기입 |
결함 발견 단계 | 결함 관련 코드 Worksheet에 정의된 결함 결함 발견단계에 대한 내용 기입 |
테스트 케이스 ID | 해당 결함을 발견한 테스트 케이스 ID |
테스트 대상 (프로그램, 서비스, 화면 ID) |
결함이 발견된 프로그램 ID/화면 명/기능 명 |
버전 정보 | 해당 테스트대상의 테스트시점의 버전 정보 |
보고자 | 해당 결함을 보고한 사람의 이름 |
등록일자 | 결함 최초 발견 일자 |
결함 상태 | 처음 결함 등록 시 기본값 “Open”이며, 결함 수명 주기 프로세스에 따라 상태가 변경됨. 결함 수명주기 프로세스 참조 |
할당자 | 해당 결함의 조치 담당자(리뷰담당자->개발자->테스트 담당자) |
할당 일자 | 해당 결함을 할당자에게 할당한 일자 |
테스트 절차 및 결함 설명 | 결함 제목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기입 (재현 절차를 포함하여 기록한다) |
테스트 환경 정보 | 해당 테스트를 수행한 테스트 환경에 대하여 기술 |
3. 결함 관련 코드
1) 결함 심각도
심각도 | 상세 설명 |
치명적(Critical) | System 작동 안되거나 운영이 멈춤 |
심각(Major) | 주요 기능 Mal-function |
보통(Average) or Minor | 부가 기능 Mal-function |
경미(Minor) or Trivial | UI 오류, 사용자 관점 개선 사항 |
2) 결함 처리 우선순위
우선 순위 | 상세 설명 |
즉시(1) | 즉시 해당 결함을 수정해야 하며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경우 |
높음(2) | 일반적으로 결함 수정 우선 순위가 높은 경우 |
보통(3) | 약간의 여유시간을 두고 처리 될 수 있는 결함인 경우 |
낮음(4) | 결함 중요도가 낮거나, 수정 조치 우선순위가 매누 낮은 경우 |
3) 결함의 재현 여부
재현 여부 | 상세 설명 |
항상발생(Always) | 동일한 재현 절차로 100% 재현되는 경우 |
가끔발생(Sometimes) | 특정 조건에 의해 가끔 재현되는 경우 |
불규칙(Rarely) | 특정 패턴, 규칙 없이 불규칙하게 재현되는 경우 |
일회성(Once) | 재현절차가 없고 1회 발생된 경우 |
4) 결함 유형
결함 유형 | 상세 설명 | 예시 |
안정성 결함 | 제품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인 경우 | * 설치, 실행 및 로그인 불가능 함 * 주요 Workflow 동작 불가 함 |
기능 결함 |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의 동작 또는 기능상 결함 | * 요구 명세에 오류가 있어 구현된 경우 * 기능 구현되어야 하나 누락된 경우 |
프로세싱 결함 | 연산, 제어, 로직 관련 결함 | * 에러 또는 Exception 핸들링 코드 생략 *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됨 * Dead code 또는 Unreachable code |
데이터 관련 결함 | 데이터 유형, 수, 형식, 내용, 구조, 속성 관련 결함 | * 중복/잘못된 데이터 입력 * 초기화되지 않은 데이터값 참조 |
성능결함 | HW 자원 또는 응답 시간과 관련된 결함 | * 응답없음 발생 * 자원에 대한 Lock 문제 * 응답시간 초과 발생 |
UI 결함 |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결함 | * 일관성 부족(하나의 대상에 2개이상 이름 사용) * 텍스트 오탈자 |
보안결함 | 보안기준을 준수하지 못하여 발생한 결함 | * 패스워드 노출 * 금지된 자원 * 부적절한 보안 |
표준화 결함 | 표준화 준수 미흡 | * 코딩 표준 준수 미흡 * 인터페이스 표준 준수 미흡 |
런타임 결함 | 런타임 결함 | |
기타결함 | 유형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결함 |
5) 결함 발견 단계
결함 발견 단계 | 상세 설명 |
요구사항 단계 | 요구사항 정의 하는 동안 리뷰 등을 통한 결함 발견 |
설계 단계 | 설계문서 작성 하는 동안 리뷰 등을 통한 결함 발견 |
구현 단계 | 프로그램 코드 개발 하는 동안 리뷰 및 정적 분석을 통한 결함 발견 |
단위 테스트 단계 | 단위 테스트 수행 기간에 발견한 결함 |
통합 테스트 단계 | 통합 테스트 수행 기간에 발견한 결함 |
시스템 테스트 단계 | 시스템 테스트 수행 기간에 발견한 결함 |
기타 | 기타 활동을 통하여 발견한 결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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