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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개발(분석, 설계, 코딩, 배포)/100. 기타

소프트웨어공학 1:10:100 rule

by 3604 2024.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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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 https://sycros.tistory.com/72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꼭 알아야 할 규칙이 하나 있다. 바로 "1:10:100 rule"이다.

 

성숙한 개발문화를 가지고 있는 회사는 전 직원들이 진정으로 그 의미를 알고 있고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크고 작은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회사 임직원들은 그 의미를 모르거나 알고 있어도 단어의 의미로만 알고 있고 진정으로 깨우치고 있지는 못하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발생하는 많은 비효율과 문제들이 바로 여기서 출발하는 것이다.

 

그 1:10:100 rule을 설명한 그래프가 아래에 있다.

 

 

 

 

 

 

요구사항이 스펙을 작성하면서 바뀌면 "1"이라는 비용이 들지만 고객에게 전달된 다음에 바뀌면 "368"배의 비용이 들어간다.

요구사항이든 설계든 한단계 뒤에서 고치게 될 경우 2~5배의 비용이 들어가서 시간이 흐를수록 비용은 기하급수로 증가를 한다.

 

따라서 기획이 제대로 되어야 하고 분석 설계가 적절하게 잘되어야 하며 한창 개발중에 기획이 바뀌거나 요구사항이 바뀌면 그 수정 비용은 엄청나다는 것을 알야 한다.

 

말은 쉽지만 이를 진정으로 꺠닫고 실천하는 회사나 개발자를 만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사실 개발자들은 기획에서 정확한 요구사항을 주지 않는 다거나 나중에 요구사항을 바꾼다고 불평이 많다. 하지만 많은 경우 불평은 하지만 그것을 현실로 받아들이고 스스로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은 별로 하지 않는다. 오히려 상황이 그러니 분석, 설계를 제대로 하지 않고 대충 개발하다가 나중에 바꿔달라고 하면 또 대충 받아들여서 개발하고 이런 악순환을 반복하곤 한다.


이런 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여러 방법론이 나오기도 하고 최근에는 Agile이 각광을 받고 있지만, 이런 방법론이나 기법으로는 이를 해결할 수는 없다. 정공법외에는 방법이 없다. 기획을 제대로 하고 분석 설계를 효율적이고 적절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그 과정에서 모든 관련자가 책임을 지고 검토를 해서 문제가 없게 해야 하면 나중에 딴소리를 하거나 바꿔달라고 하면 안된다. 정말 중요한 변경 요청이 아니면 다음 버전으로 미루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전 임직원이 1:10:100 rule을 진정으로 깨닫고 있다면 글로벌 소프트웨어 회사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히 있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소프트웨어 경영/공학 컨설턴트의 소프트웨어 개발 이야기
by 전규현

출처: https://sycros.tistory.com/72 [Sycros 공식블로그:티스토리]

 

출처: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gics17&logNo=222993317636&categoryNo=23&parentCategoryNo=9&viewDate=&currentPage=1&postListTopCurrentPage=1&from=postView

 

1:10:100 Rule

많은 공장에서 공급망의 여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조 결함을 감지하기 위해 품질검사를 시행합니다....

blog.naver.com

1:10:100 Rule

[출처] 1:10:100 Rule|작성자 Focus on SCM

 

많은 공장에서 공급망의 여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조 결함을 감지하기 위해 품질검사를 시행합니다. 품질검사의 실행의 이유는 그 어떤 이가 생각하더라도 결함 없는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품질검사를 통해 검사를 통과하지 못한 제품에 대한 후속 조치로 공장은 일반적으로 품질이 유지될 수 있도록 예방, 시정 및 실패 조치를 취합해 개선의 활동을 전개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품질검사와 관련된 1:10:100 원칙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산업계에서는 생산 전 검사 범위를 제한하거나 아예 중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많은 공장에서 평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이 작업을 수행하나 자체로 만에 비용이 상당할 수 있으며 당사의 문제가 아닌 협력업체와의 문제와 연결되기도 합니다.

제조 공급망에 적용되는 1:10:100 Rule은 Supply Chain의 각 단계에서 품질 문제가 발견되지 않을 경우 비용이 10배 증가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즉, 제품 결함을 사전 생산에 감지 또는 해결하는 데 $1이 발생한다면 생산 과정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10이 발생할 것이고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100이 사후 생산에서 발생할 것이라는 것이 1:10:100 Rule이 기본 원칙입니다.

결함의 발견이 공급망의 각 단계에서 제조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지만 1:10:100 rule에 따라 각 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살펴보면,

사전제작

생산 전에 제조의 대부분은 제품 개발과 원자재 검사에 집중되며 제품 디자인의 결점을 찾는 것은 단순히 도식화하거나 이를 수정 또는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할 수 있기에 실제 생산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원자재에 결함이 발견되면 제품의 주문에 따른 비용과 책임이 공급자에게 향하기 때문에 당사의 제조 공정에서는 생산에 대한 지연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정도만 발생합니다.

생산과정

생산 중 품질의 불량을 탐지하는 비용은 각 단계별로 상이합니다. 생산을 시작할 때 공장은 원자재를 수용하고 만족스럽다고 판단해 제품의 재주문으로 인한 재정적 또는 물류의 부정적 영향에 대해 감수해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의 마지막 단계에서의 결함은 공장에서 수정 및 예방 비용을 발생시키며 전자는 제품의 결함을 고치는 비용으로 원인 분석이나 재작업 또는 신제품 재생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자는 미래에 유사한 일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시스템과 기타 프로세스를 구현하는데 발생하는 비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생산후

출하 전 검사 실패로 제품이 고객에게 출하된 경우, 사용 가능한 내부 추적성 측정에 따라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는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이후 결함을 재작업하거나 이미 생산된 제품을 폐기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이 이미 유통되고 있을 때에도 결함이 추가로 발견될 수 있는데 이 경우 리콜(Recall)을 통해 제품을 회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비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제품 품질 및 검사를 개선하는 방법론 몇 가지를 소개하면,

(1) Audit

관리자는 감사를 통해 작업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생산 프로세스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품질 추적의 정교함에 따라 생산 공정의 모든 단계에서 개별 제품의 구성 요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신속한 불만 처리

고객 친화적인 플랫폼으로 고객이 특정 양식을 통해 제품의 문제를 원격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하며 불만사항을 처리하는 간단하고 편리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고객은 불량의 이미지를 제공하거나 부작용을 보여주는 영상을 보낼 수 있고 이러한 불만 사항을 접수할 전담 직원을 배치해 제품 불량의 문제를 신속하게 대응해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 공급망 데이터 통합 및 저장

공급업체, 파트너 및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플랫폼에서 관리해 동향을 쉽게 분석하고 정보를 분류할 수 있으며 쉽게 관련 정보를 검색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고 제품 리콜에 대한 응답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4) 빠른 의사소통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Supply Chain 내의 불량을 확인 및 제거할 수 있는 협력 체계가 구현되어야 합니다. 관리자는 원격 또는 해당 Site를 방문해 검사자와 협업하여 원자재가 엄격한 검사와 심사를 받도록 할 수 있으며 제품 결함이 발견되면 이 정보를 실시간으로 각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해 확인 및 조치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출처] 1:10:100 Rule|작성자 Focus on 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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