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장애조치

네크워크_169.254. IP 주소 해결 방법, 인터넷 연결 완벽정리

by 3604 2024. 11. 13.
728x90
 

 

HowTo - 169.254. APIPA 원인, 인터넷 연결 해결방법

 컴퓨터에 갑자기 169.254로 시작하는 IP 주소가 있는 경우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것으로, 169.254.X.X로 시작하는 주소는 IP 주소가 없는 것과 동일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할 때 컴퓨터에 수동으로 IP(정적)를 입력하지 않았다면,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방식으로 구성된 것이며, 이 DHCP 서버를 통해 자동으로 해당 네트워크 장치들에게 IP를 할당하게 됩니다.

 

 보통 가정에서 노트북, 스마트폰, 데스크탑 등 여러대의 기기의 인터넷을 동시에 사용하기위해  ISP 업체(KT, SK Broadband, LG U+ 등)에서 제공된 ①모뎀에 유무선 공유기를 연결하여 사용하므로, 공유기가 DHCP 서버 역할을하며 192.168.X.X와 같은 IP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하죠.

 

 

 만약 알 수 없는 이유로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진 경우 ③컴퓨터에서는 IP 주소를 할당 받을 DHCP 서버를 찾을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윈도우에서는 169.254로 시작하는 IP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APIPA(Automatic Private Internet Protocol Addressing)라고 합니다.

 

 APIPA는 윈도우 기반 운영체제에서 지원되는 것으로, DHCP가 없거나 응답이 없는 경우 윈도우 스스로 사설 IP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해주는 기능입니다. 즉, APIPA는 DHCP 서비스가 중지되었을 때 대신 자동으로 IP를 제공하는 역할을 이어 받으며, 근거리통신망의 구성이나 지원을 쉽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APIPA는 위와 같은 목적으로 169.254.0.0~169.254.255.255 주소를 예비로 준비해두었다가 컴퓨터에 자동으로 할당되며, 서브넷 마스크 값이 255.255.0.0인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들과 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해 통신할 수 있게 됩니다.

 

 많은 초심자분들이 169.254.0.0 IP가 컴퓨터에 할당 된 것을 발견하곤, 인터넷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IP 주소를 받은 것으로 이해하곤 하지만, 윈도우가 APIPA 프로토콜에 따라 적절한 IP를 할당 받지 못하면 자체 IP 주소를 할당하는 것으로, 정확히는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APIPA를 통해 IP 주소를 할당' 받은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유무선 공유기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 모뎀(라우터) 또는 서비스 제공 업체의 문제라면 사용자는 유무선 공유기를 통해 정상적으로 192.168.X.X IP 주소를 할당 받게 됩니다. 단지 인터넷 연결만 끊어진 것이죠. 이 때에는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 시 모뎀과 정상적인 연결 상태가 아닌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169.254.X.X IP 주소를 받아 온다면, 이것 먼저 확인!

 

STEP 01. 유무선 공유기 전원 OFF/ON

 ① 컴퓨터 전원을 종료합니다.

 ② 공유기의 전원을 종료하고 다시 시작합니다.

 ③ 컴퓨터 전원을 켜고, 공유기에서 적절한 IP 주소를 할당 받는지 확인합니다.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기기에서도 확인하고, 연결되지 않을 경우 유무선 공유기의 오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다른 기기에서는 정상적으로 IP를 할당 받고, 인터넷에 연결된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해보세요.

 

STEP 02. CMD에서 새로운 IP 할당 요청

 ① 윈도우 키를 누르고 cmd를 입력한 뒤 검색 결과에서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②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Users> ipconfig /release

C:\Users> ipconfig /renew

 ③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테스트해봅니다.

 

STEP 03. 유무선 공유기 관리자 계정 접속 후 DHCP 활성화 확인

 ① 공유기 관리자 접속 후 Client IP 할당 방식이 DHCP로 되어있는지 확인해봅니다.

 ② 정적(수동) IP 할당으로 되어 있다면, DHCP로 변경 후 테스트해봅니다.

 

※ 만약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 IP를 모르시겠다면 일반적으로 192.168.0.1 또는 192.168.1.1 입니다. 그래도 접속되지 않는다면, 'ipconfig' 명령어를 이용해 본인의 컴퓨터 IP 정보에서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를 보시면 됩니다.

 

 

STEP 04. 공유기 제거, 컴퓨터↔모뎀 직접 연결

 ① 인터넷 모뎀→유무선 공유기→컴퓨터로 연결 되어있다면, 모뎀과 공유기 연결을 절체합니다. 

 ② 모뎀↔컴퓨터로 바로 연결하여 확인해봅니다.

 

STEP 05.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 연락

 마지막으로 ISP 업체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사용중인 인터넷 서비스 점검을 요청드린 후 상담원의 안내에 따라 테스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네트워크 > 장애조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 조치  (0) 2022.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