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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활용(한글, 오피스 등)/기타

운영단계의 SW유지관리 및 운영 사업 방식 요약

by 3604 2024.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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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isHttpsRedirect=true&blogId=itearth&logNo=222047337679

(참고 : 2020년 SW사업 대가산정가이드)

 

1. 운영단계의 서비스 유형별 소프트웨어사업 개요

소프트웨어 유지관리는 사용자에게 인도된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오류를 수정하고, 환경 및 사용자 요구사항 변화에 따라 소프트웨어 성능 및 사용성 향상을 위하여 소프트웨어를 수정하는 활동을 말한다.

상용소프트웨어 유지관리란 구매한 소프트웨어를 최적의 상태에서 활용·유지하기 위해 제공되는 제품지원, 기술지원, 사용자지원 등의 서비스를 말한다.

소프트웨어 운영은 사용자에게 인도된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정상적인 운영 및 지원에 필요한 활동을 의미한다.

2. 유지관리 및 운영업무 구분

업무구분
유형
주요활동
해당여부
유지관리
완전유지관리
사용성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능개선(관련제도, 프로세스, 사용자요구사항)

성능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선

유지관리 관련 문서의 제작 및 배포

대외기관 연계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선

유지관리
적응유지관리
사용 환경 변화(시스템 업그레이드, 시스템 이전)에 따른 소프트웨어 수정

시스템 이관에 따른 데이터 전환 및 수정(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정확도 개선을 위한 수정)

시스템의 데이터 처리방법 변경에 따른 소프트웨어 수정

유지관리
수리유지관리
SW에서 발견된 오류를 수정하는 활동
- 프로그램 비정상 종료의 수정
- 기능사양과 설계내용이 일치되지 않을 경우 수정
※ 통상적으로 하자보증기간 중에 발생하는 오류를 수정하는 활동
※ 요구사항 및 환경 변와에 따른 기능 개선 및 수정은 완전 또는 적응유지관리 활동임.

유지관리
예방유지관리
소프트웨어 장애예방 점검결과에 따른 장애가 예상되는 소프트웨어 수정

운영업무
일상운영
SW운영서비스 계획 수립, 시행 관리

SW 운영 모니터링

데이터의 정합성 검증, 백업, 보관, 삭제 등에 관한 계획수립

정기/비정기 백업 및 배치 작업

SW개발, 변경 계획 협의 및 테스트 지원 등

운영업무
지원업무
사용자 요청에 따른 자료작성 및 출력 지원

지원SW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정기/비정기 사용자 교육

콜센터 운영

운영업무와 관련된 보고 및 회의

SW 운영 품질관리

첨부파일
[가이드]_SW사업_대가산정_가이드(2020년_개정판).pdf
파일 다운로드

3. 소프트웨어 유지관리 대가산정 방식

대상
개요
응용SW
유지관리비
[요율제 유지관리비]
적용 요율은 SW개발비 기준 용역유지관리 요율 10~15%를 준용
이 때 유지관리 대상이 되는 SW 개발비는 유지관리 계약시점에서의 현재가치산정(기능점수에 의해 현재가치로 재산정)한다

* 요율제 유지관리비 = 유지관리 대상 소프트웨어의 재산정된 개발비
× 유지관리 요율(10~15%) + 직접경비.
상용SW
유지관리비
[등급별 적정 요율 반영]
상용SW의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에 따라 등급을 책정하고 각 등급별 적저 요율을 반영
이때 유지관리 대상 상용SW는 최초 License 구매 계약 금액을 기준으로 선장

* 상용SW유지관리 대가 = 최초 Licence 구매 계약 금액 X 등급별 유지관리요율
공개SW
유지관리비
[제공받는 서비스와 기간에 대해 일정금액을 대가로 지불하는 정액제 방식]
공개SW는 저작권자가 소스코드를 공개하여 소스코드의 활용, 복제, 수정, 재배포가 자유로운 SW임
하지만 상용SW와 달리 그 자체로는 사용자가 이용하기 쉬운 형태가 아님
이에 따라 공개소스코드를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형태로 제공(제품지원)하거나 제품설치, 오류 및 결함에 대한 수정, 업그레이드 등 기술지원 필요
즉 “공개SW=무료”라는 공식은 소스코드의 활용에 한정된 것음.
따라서 공개SW활용을 위해 업체로부터 제공받는 서비스는 유상으로 제공
[공개SW유지관리 형태]
제품지원 : 특정 기업에서 공개SW를 제품 형태로 제공하는 구독료 방식
기술지원 : 공개SW에 대해 전문적 기술지원을 제공하는 기업의 서비스 형태
제품 및 기술지원 : 제품지원 및 기술지원을 통합 일괄 제공하는 형태

* 대가산정 방식은 유사거래 실례가격, 견적가 순으로 우선 적용 및 산정

 

4. 소프트웨어 운영비 대가산정 방식

소프트웨어 기술자 투입공수에 의한 소프트웨어 운영비 산정

 

■ 예시)2021년 00 업무포털 유지관리 사업비 산정

사업유형
대가산정 방식
유지관리비
1안)응용SW
유지관리비
[요율제 방식]
- 2019년 기능점수 : 2744.2점
- 현재가치 : 19.9억(VAT별도)
323백만원
2안)응용SW
유지관리 및 운영비
[고정비/변동비 방식]
총투입공수 : 3.6MM
기능점수 : 150점
203백만원

○ 요율제방식의 업무관리포털 유지관리비 산정표

소프트웨어 개발비 재산정
1,999,545,093
난이도산정
유지관리 대상
시스템의특성
판단기준
복잡도
점수
유지관리 횟수
연 12회 초과
복잡
27
시스템 사용자수
내부 50%초과 또는 대국민 10만명초과
복잡
18
시스템 중요도
업무중요도 - 복잡
복잡
31
타시스템 연계
3개 이상
복잡
11
오류복구 신속성
12시간 이내
보통
6
총 유지관리 점수(TMP)
93
유지관리 요율
14.65%

직접경비
1,440,000
출장비(12회, 2명)
합계(부가세별도)
294,373,356

부가세
29,437,336

합계(부가세포함)
323,810,692

 

○ 고정비/변동비 방식 업무관리포털 유지관리 및 운영비 산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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