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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글쓰기

글쓰기 붙임 숫자

by 3604 2025.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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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1]"이 공문서 작성 기준에 맞는 올바른 표기라는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공문서 작성 기준

  • 행정안전부에서 발행한 **「공문서 작성 및 관리 매뉴얼」**에 따르면, 문서 내 항목 번호와 한글 사이에는 띄어쓰기를 해야 합니다.
  • 붙임 항목을 표기할 때도 "붙임 + 숫자" 사이에 띄어쓰기를 적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2. 「국어기본법」 및 「한글 맞춤법」 준수

  • 「한글 맞춤법 제49항」에 따르면, 한글과 아라비아 숫자를 함께 쓸 때는 띄어쓰는 것이 원칙입니다.
  • 예시:
    • O: 제 3장, 제 1절, 붙임 1
    • X: 제3장, 제1절, 붙임1

3. 실제 행정문서 예시

  • 정부 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문서들을 보면 "[붙임 1]", "[붙임 2]" 등으로 띄어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예를 들어, 행정안전부, 법제처, 국립국어원 등에서 공개한 공문서에서도 "[붙임 1]" 형식이 사용됩니다.

결론

"[붙임 1]"이 올바른 표기법입니다.
❌ "[붙임1]", "[붙임 1]"처럼 붙이거나 띄어쓰기를 두 번 하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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