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 용어/용어

전략경영 > 기능모델, 비즈니스 모델, 가치 사슬

by 3604 2025. 4. 14.
728x90
기업활동분석  130.내부역량분석 / 100.전략경영   

핵심역량과 경쟁우위, 지속경쟁우위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이제 이러한 역량, 능력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다양한 활동을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기업의 활동을 분석해볼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1. 기능모델 (Function-Process Model)

  2. 비즈니스 시스템 (Business System)

  3. 가치사슬 (Value Chain)

 

첫번째 기능모델은 기업의 여러 가지 활동을 기획, 회계, 생산 등 각 기능별로 분류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기능모델로부터 핵심 프로세스를 선정하고 Cross Functional Process까지 살펴보는 것으로 주로

BPR/ISP와 같은 프로세스 컨설팅 또는 IT컨설팅에서 많이 활용한다.

컨설팅 폴더에서 상세히 서술하도록 하겠다.

 

두번째 비즈니스 시스템은 맥킨지컨설팅에서 만든 것으로 아래와 같이 기업의 업무활동을 정의하여

분석하는 것이나 요즘은 잘 안 쓴다. Value Chain의 개념과 유사하다.

세번째 가치사슬은 마이클포터가 제창한 것으로 이 포스트의 주제이기도 하다.

위의 그림에서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ies)은 가치창출 활동을 말하고

소싱, 운영(생산), 유통, 마케팅과 판매, 서비스 활동으로 구성된다.

 

지원활동(supporting activities)은 가치창출 활동을 지원하는 활동들로

기업의 하부구조, 인적자원관리, 기술개발, 구매활동 등이 있다.

 

상세한 내용은 도구와 기법 폴더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 대한 포스트 보기

 

출처: https://blog.naver.com/seaofu/130098245189

728x90

'법, 용어 >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자산 가상통화 가상화폐 차이  (0) 2025.04.29
세적  (0) 2025.04.23
테이블 스페이스(Table Space)  (0) 2025.04.10
일시, 일자, 기간, 기한, 시간, 시각  (0) 2025.04.08
연번과 순번의 차이  (0) 2025.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