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 용어/SI 법

SI_SP인증등급별 SW프로세스

by 3604 2022. 11. 17.
728x90

출처: https://sqss.co.kr/sp%ec%9d%b8%ec%a6%9d-%ec%86%8c%ea%b0%9c-%eb%b0%8f-%ea%b4%80%eb%a0%a8%ec%9e%90%eb%a3%8c/?uid=139&mod=document

SP인증 2,3등급별 평가요소 및 특성과 등급별 SW프로세스 교육 상세내용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SP인증 3등급은 총 5개의 프로세스 영역으로 구성되나,
SP인증 3등급 교육은 효율적인 교육수행을 위해 2등급에서 추가되는 2개 영역(조직관리, 프로세스 개선 프로세스)에 대한 추가 모듈로 구성됩니다.

전체 5개 프로세스 영역에 대한 교육을 희망하시는 분은 SP인증(2등급) 교육과 SP인증(3등급)교육을 모두 수강하시면 됩니다.
 - SP인증(2등급) 온,오프라인 교육 영역 :  프로젝트 관리, 개발, 테스트 총 3개 영역
 - SP인증(3등급) 온,오프라인 교육 영역 : 조직관리, 프로세스 개선 총 2개 영역

 * 따라서, 3등급 교육 수료증은 2, 3등급 교육을 모두 수강하신 분에 한해 발급되며 3등급 모듈만 수강하신 분께는 교육 확인증이 발급됩니다.

 

○ SW프로세스 품질인증 등급별 평가요

○ SW프로세스 품질인증 등급별 조직의 특성

 

 

○ SW프로세스 품질인증 평가요소의 구성

 

 

○ SW프로세스 영역별 주요 내용

■ 프로젝트 관리 영역
프로젝트의 목표와 범위를 정의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며 전반적인 프로젝트의 활동을 검토하고 통제하여, 프로젝트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관리

평가
항목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 목표에 따라 작업 범위를 결정하고 주어진 예산과 일정에 맞춰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단계별 활동에 대한 전략 및 성공적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활동
프로젝트 통제 프로젝트 계획 요소에 대해 프로젝트 진척사항을 확인하고 문제발생에 대해 시정조치를 통해 프로젝트 진행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활동
협력업체 관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협력업체의 적절한 선정 및 계약체결과 계약 이행사항에 대한 확인 및 관리로 제품을 인수하는 활동

 

■ 개발 영역
사전에 계획된 프로젝트 수행 계획에 따라 요구사항을 추출하고, 분석, 설계, 구현, 통합 및 테스트 등 SW를 개발

평가
항목
고객 
요구사항 관리
고객의 요구사항, 기대사항 등을 파악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과 고객 사이의 공통적인 이해관계를 형성하여, 개발과정 동안 변경되는 요구사항을 추적 및 관리하는 활동
분석 고객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SW 개발에 필요한 하위 수준의 요구사항을 식별하고 상세화하며, 이를 검토하여 정확한 SW를 개발하기 위해 SW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활동
설계 식별된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단계의 논리적 관점의 산출물을 시스템적 관점의 산출물로 전환하여 시스템에 대한 구조 및 상세 설계와 테스트 계획 수립 등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준비적인 활동
구현 설계에 따라 SW를 단위별로 구현하고, SW단위가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을 통해 통합된 시스템을 구현하는 활동
테스트 통합 및 시스템 테스트를 수행하여 최종적으로 시스템이 주어진 환경에서 제대로 수행되는지 확인한 후, 고객 요구사항이 만족하는 SW를 제공하기 위한 활동

■ 지원 영역
프로젝트 수명주기 동안 프로젝트 개발 및 관리 활동을 통제하여, 프로젝트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프로젝트 활동 전반을 지원 

평가
항목
품질보증 프로젝트 전 과정의 활동이 정의된 프로세스와 적합성을 유지하고 있는지와 산출물이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있는지 확인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활동
형상관리 프로젝트 수명주기 동안 개발되는 작업산출물에 대해 베이스라인을 수립하고 작업산출물의 변경을 주요 단계별로 추적하고 통제하여 관리하는 활동
측정 및 분석 프로젝트 진행 중 데이터에 의한 의사결정을 위한 측정 및 분석 활동은 측정 목표 수립, 항목 선정, 데이터 수집, 결과 분석 및 관리 등 프로젝트 진행 과정 중의 정보를 관리하는 활동

■ 조직관리 영역
조직 기반구조 및 구성원 교육체계를 구축하여 조직에 필요한 표준 프로세스를 개발․적용하여 조직내 프로젝트의 체계적인 이행

평가
항목
조직 프로세스 관리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 생명주기 모델, 표준 작업환경의 조정 기준 및 가이드 라인 등을 수립하고 확산하며, 프로젝트의 수행 결과물은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으로 운용 및 관리하며, 향후 조직 표준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활용
구성원 교육 조직 목표에 맞추어 교육 및 훈련의 수요를 식별하며 교육 계획 수립, 교육 실시 및 평가 등 조직구성원 역량을 강화시키는 교육 활동

■ 프로세스 개선 영역
조직과 프로젝트의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 및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를 정량적으로 운영하고 개선하며 관리

평가
항목
조직 성과 관리 조직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프로젝트의 성과를 조직 차원에서 일관되게 관리하는 것으로 조직은 프로젝트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성과 목표 달성여부를 파악하고, 향후 문제점의 시정 및 프로세스 개선 활동에 이용
문제 해결 발생한 문제들을 분석하여 해결방안을 선정하고 수행하며, 그 결과를 프로 세스 개선에 반영하여 품질목표 달성을 위한 성과 관리 활동
프로세스
개선 관리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조직의 요구를 식별하고 조직의 현재 프로세스를 평가 하여 개선을 위한 강점과 약점을 식별하며, 식별된 부분에 대해 프로세스 개선 계획에 따라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실시하며, 개선에 따른 성과를 기록 하고 효과를 평가하여 관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