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blog.hectodata.co.kr/app_kinds/
Copyright 2022.㈜코드에프 All rights reserved.
앱의 종류 : 네이티브 앱 vs 웹 앱 vs 하이브리드 앱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개씩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합니다. 앱을 설치한 뒤 버튼을 터치하고 여러 과정을 거치지만 사용자에겐 대부분의 앱들의 화면 구성이나 구동 방식이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겉으로 비슷해 보이는 앱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다는 것을 개발자가 아니면 모를 것입니다.
오늘은 개발 방식에 따라 나뉘는 세 가지 앱의 종류인 네이티브 앱, 웹 앱, 하이브리드 앱의 개념부터 장단점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 된 “네이티브 앱(Native APP)”
‘네이티브 앱(Native APP)’이란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네이티브 언어로 개발된 앱을 뜻합니다. 국가별로 언어가 다르듯, 모바일 운영체제도 개발을 위해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대표적인 네이티브 언어는 코틀린(Kotlin) 또는 자바(Java)이며, iOS는 스위프트(Swift) 또는 오브젝티브 C(Objective C)이죠. 해당 언어를 기반으로 각 모바일의 운영체제에 딱 맞는 앱을 개발하면 그것이 네이티브 앱입니다.
무슨 이야기인지 잘 와닿지 않으실 겁니다. 정말 쉽게 설명하자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 스토어 등 앱 마켓에 등록된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을 네이티브 앱이라고 보면 됩니다. 계산기나 노트 등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셋팅된 앱이나 대부분의 게임 앱이 네이티브 앱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네이티브 앱은 특정 플랫폼에 맞춰 개발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을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앱을 처음 실행했을 때 카메라, 마이크, GPS 등에 접근 권한을 요구했고 해당 기능을 앱 내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다면 네이티브 앱일 가능성이 큽니다.
네이티브 앱은 자유도가 높은 반면, 개발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운영체제에 따라 다른 개발 언어를 다룰 줄 알아야 하므로, 앱 개발을 위해 기업에선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와 iOS 앱 개발자를 별도로 채용해야 합니다.
네이티브 앱(Native APP)의 장점
- 각 운영체제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만들어지므로 앱의 구동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이다.
- 높은 사양의 그래픽으로 원하는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비주얼이 화려한 게임은 대부분 네이티브 방식으로 앱 개발이 이루어짐)
- 디바이스 전체에 접근 권한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기기 자체의 기능을 앱에 활용할 수 있다.
네이티브 앱(Native APP)의 단점
- 다른 운영체제에서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와 iOS 앱을 별도로 개발해야 한다.
- 다른 앱 개발 방식에 비해 제작하는 데에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 앱에 수정사항이 생기는 경우 앱 마켓의 심사를 거치고 전체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한다.
웹 기술로 구현한 “웹 앱(Web APP)”
네이티브 앱처럼 보이고, 기능 또한 앱과 동일하게 구현되지만, 웹 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앱을 ‘웹 앱(Web APP)’이라고 합니다. 네이티브 앱과 달리 웹 앱은 웹 기반의 HTML, CSS, Javascript 등을 활용하며, 별도의 앱 파일을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작동됩니다.
앱 없이 인터넷을 통해 구동되는 것을 보면 일반 모바일 웹과 똑같은 것이라 느낄 수 있지만, 두 가지는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모바일 웹의 경우 PC를 기준으로 제작된 뒤 모바일 화면 규격에 맞게 폰트나 이미지 등을 바꾼 것이지만, 웹 앱은 처음부터 모바일을 기준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스마트폰 이용자에게 훨씬 편안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모바일에 설치하는 앱이 아니므로 카메라나 음성 등 디바이스의 자체 기능에 접근은 할 수 없습니다.
웹 앱(Web APP)의 장점
- 인터넷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 표준 웹 언어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제작 비용이 저렴하고 개발 기간도 짧은 편이다.
- 수정사항이 생겨도 앱 마켓의 심사를 거치치 않아도 되기 때문에 업데이트 속도가 빠르다.
웹 앱(Web APP)의 단점
- 디바이스에 접근 권한이 없기 때문에 카메라나 음성 인식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없다.
- 앱 설치 대신 브라우저 실행 및 url 입력이나 별도의 링크 클릭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해서 번거롭다.
- 네이티브 앱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동 속도가 느리고 안정성도 떨어진다.
여기서 잠깐, 모바일 웹과 웹 앱의 차이점을 더 알아봅시다.
모바일 웹과 웹 앱은 실행 방식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모바일 웹은 화면의 일부분이 바뀔 때 전체를 서버에서 새롭게 불러오는 풀 브라우저 방식(Full Browsing), 웹 앱은 변경이 필요한 부분만 바꾸는 단일 페이지 방식(SPA, Single Page Application)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모바일 웹이 웹 앱보다 속도가 느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웹과 앱의 장점을 하나로 합친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은 네이티브 앱과 웹 앱의 개발 방식을 모두 사용합니다. 앱의 화면이나 기능 등 콘텐츠 영역은 웹 기반으로 제작하고 겉모습은 앱 마켓 등록과 설치를 위해 네이티브 앱으로 포장한 것이죠. 두 가지 개발 방식을 이용하므로 웹과 앱의 API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 앱에서는 불가능 했던 디바이스 자체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하이브리드 앱은 웹과 앱 개발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패키징에 모바일 운영체제 별 네이티브 개발 언어를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각 기술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어야 하고, 앱의 콘텐츠가 웹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브라우저 성능에 따라 속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의 장점
- 웹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되지만, 모바일 API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디바이스의 자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네이티브 앱에 비해 개발 비용 및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 한 번 개발해두면 패키징을 바꾸는 방식으로 여러 플랫폼에 대응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의 단점
- 네이티브 앱 개발 지식이 필요하다.
- 브라우저의 성능이 떨어지면 앱 구동 속도가 저하된다.
- 네이티브 앱에 비해 디자인의 자유도가 떨어진다.
네이티브 앱, 웹 앱, 하이브리드 앱 비교
오늘은 세가지 앱 개발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방식을 나누어서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였으나, 실제 앱 개발을 할 때에는 무 자르듯 한 가지 방식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를 복합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앱의 목적과 사용 타겟, 그리고 투입 가능한 자금・ 인력・시간 등을 고려하여 어떤 방식으로 개발할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한정된 자원 안에서 최상의 결과물을 낼 수 있는 방법에 집중하는 것이죠. 여러분도 앱 개발 시작 전에 투자할 수 있는 것들과 나의 목적을 잘 따지고 적절한 개발 방식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
코드에프는 데이터를 활용한 핀테크 서비스를 지원하며 서비스 제공 기업이 온전히 서비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드에프는 복잡한 절차를 간결하게 바꾸고 수고로움을 줄이고자 노력합니다. 또한 국내 시장에만 머무르지 않고 전 세계의 데이터를 중계해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코드에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배너를 눌러 코드에프의 개발가이드를 살펴보세요.
본 페이지 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모든 사용 권리는 ㈜코드에프에게 있습니다. 별도의 저작권 표시 없이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며, 자세한 저작권 정책은 해당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 출처]
- 모바일웹 / 웹앱 / 하이브리드앱 / 네이티브앱 - 브런치
- 네이티브 앱(Native App) vs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 vs 프로그레시브 웹 앱(PWA) – 정의와 장단점
- [앱개발방식] 네이티브앱, 하이브리드앱, 모바일웹, 웹앱 차이점 알아보기
'법, 용어 >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일오버(Failover)와 페일백(Failback) (0) | 2023.09.08 |
---|---|
테라폼 Terraform 개발중인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자동화를 지향하는 코드 (0) | 2023.09.08 |
검사 검수 차이 (0) | 2023.08.31 |
IT용어_Strangler 스트랭글러 패턴 (0) | 2023.08.29 |
회계_부기_사개치부법 (四介治簿法) (0) | 2023.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