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글쓰기

'한 걸음'과'한걸음' 차이

by 3604 2023. 9. 7.
728x90

‘한 걸음’은 관용사인 ‘한’과 ‘걸음’이 결합하여 만들어집니다.

관형사 ‘한’ 다음과 같은 뜻을 갖습니다.

 

 

‘한’

「관형사」

「1」((일부 단위를 나타내는 말 앞에 쓰여))그 수량이 하나임을 나타내는 말.

¶ 한 사람/책 한 권/말 한 마리/노래 한 곡/국 한 그릇/한 가닥 빛도 없는 지하실/한 가지만 더 물어보자./그는 한 달 월급을 모두 도박에 탕진했다.

 

「2」‘어떤’의 뜻을 나타내는 말.

¶ 옛날 강원도의 한 마을에 효자가 살고 있었다./이번 사건에 대해 검찰의 한 고위 관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3」((수량을 나타내는 말 앞에 쓰여))‘대략’의 뜻을 나타내는 말.

¶ 한 20분쯤 걸었다./한 30명의 학생들이 앉아 있다./초봉은 한 100만 원 정도 된다.

 

 

이 중 「1」뜻으로 쓰여 두 걸음, 세 걸음이 아닌 ‘한 걸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한걸음’은 그 자체가 하나의 명사입니다.

 

 한-걸음

「명사」

(주로 '한걸음에' 꼴로 쓰여) 쉬지 아니하고 내처 걷는 걸음이나 움직임.

¶한걸음에 달려가다/기쁜 소식을 전하려고 집까지 한걸음에 뛰었다./희방사역에서 잠시 멈췄던 중앙선 열차는 한걸음에 풍기에 닿았다.≪한수산, 부초≫§

출처: https://m.cafe.daum.net/lovethedu/MKGS/39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