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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제조 활동에 있어 투입 인자인 4M+1E 중 가장 중요하며, 관리에 있어 많은 관심과 정성을 기울여야 하는 인적 자원과 조직 관련 "조직 구성(5) - 효율적인 팀제를 위한 제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직화(경영조직, 조직구조)
경영조직의 구성 원칙
전통적 조직(종적/기계적 조직)
유기적 조직(횡적 조직)
효율적인 팀제를 위한 제언
최근의 조직구성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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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율적 팀제를 위한 제언
(1) 기초적 토대의 마련
1) 수평 구조
⦁ 팀의 구조는 수평적 조직이 바람직함.
- 수평조직은 각자가 맡은 기능을 위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해야 하는 일, 특히 그 일이 이뤄지는 과정을 중심으로 개인을 연결하는 것임.
- 정보가 특정인에게 집중되고 다시 배분되는 것이 아니라, 관련자에 모든 정보를 공유함.
2) 목표관리
⦁ 경영진이나 팀장은 팀원들이 도전할 수 있는 목표를 분명히 갖도록 해줄 책임이 있음.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정하는 일이나 몰입할 노력의 정도는 팀원 스스로 알아서 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바람직함.
3) 자율성
⦁ 팀제의 핵심은 자율 관리이며 팀원의 자율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서 팀제의 성공 여부가 달려 있음.
- 팀원의 행동을 통제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팀원에게 많은 권한을 준다면 그들이 스스로 배우면서 더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다.
- 팀원 스스로가 자기 팀원을 선발하고 교육 훈련시키며 평가 보상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임.
4) 전체적 사고
⦁ 자기 부서가 맡은 기능만 하다 보면 전체적 연계성을 잊은 채 그것만이 회사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착각에 빠져들어 자기들이 왜 그것을 하고 있는지 잊을 때가 많음.
5) 개방적 분위기
⦁ 타인에게 건설적 비판을 해 주고 또는 남들로부터 건설적인 충고를 들어줄 수 있는 환경 여건을 마련하여야 함.
(2) 구성원의 역할 책임 권한
1) 팀장과 팀원의 역할
⦁ 팀장의 역할은 감독하고 지시하고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팀을 계속해서 활성화시키는 것임.
2) 중간 간부의 역할
⦁ 전통적 조직에서의 과장과 팀제 하에서의 파트장의 차이는
- 과장은 조직 내 위치로 볼 때 종래의 공식적인 과의 장임.
- 파트장은 포스트가 아닌 업무 추진 단위의 장이기 때문에 업무추진 내용이 바뀌면 다른 사람이 파트 장이 될 수도 있으며, 단지 팀원으로서 직급이나 급수에 관계없이 누구나 파트장에 보임이 가능하다.
3) 팀장과 파트장의 권한 책임
⦁ 팀제에서는 권한이 팀장 이하로 위임되어야 하며, 예산을 팀장에게 주고 자율적으로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임.
⦁ 팀제로 운영하면서 팀 내에 파트를 두고 파트 장(종래의 과장)이 팀원을 통솔하는 조직인 경우 파트장의 책임, 권한을 어떻게 정의할 것이냐가 중요함.
⦁ 파트장의 권한, 책임은 종래 과장의 권한, 책임과는 다름.
- 자기 고유 업무가 없는 파트장은 과장 역할과 비슷하여 공장 제조부문, 영업 판매부문의 경우 파트장이 종래의 과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좋으나 파트장도 고유의 담당 업무가 있는 경우라면 책임과 권한이 달라져야 한다.
(3) 실무적 운영방안
1) 보상
⦁ 대부분 기업에서는 공동체와 팀워크를 강조하면서 업적 평가 시스템은 집단적 성과가 아닌 개인적 성과를 기초로 하는 성과급제를 적용함.
⦁ 단, 팀장들의 경우에는 해당 팀의 공동 성과에 따라 보상을 하여야 하는데 이는 팀장이라고 해서 급여가 모두 동일하다면 자기 팀원들의 역량을 종합하여 팀 성과를 높여야 할 만한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 개별적 보상과 팀에 대한 집단적 보상을 병행
- 팀원 개인의 발전이 팀 업적의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으며 팀원 모두가 공동체 인식을 가지므로 상호 간의 책임성을 강조하면서 개인주의를 배격하게 된다.
⦁ 기업에서는 개별적 평가와 보상을 기준으로 하면서도 우수한 팀에 집단 보상을 하는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2) 고과
고과의 목적은 능력 개발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한다.
⦁ 기본적으로 팀원의 인사 평가는 팀장에게 달려 있으며 당사자와 팀장이 함께 함.
⦁ 파트가 있는 경우 일차적으로는 파트의 리더와 고과에 대해 상의하고 최종적으로는 팀장이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자격 직책 호칭
⦁ 자리를 놓고 나눈 것이 직책(post)이고 사람을 놓고 나눈 것이 자격으로 이를 분리해서 운영해야 한다.
- 직책이란 포스트로서 판매담당, 팀장, 과장, 부장 등 역할 지위의 개념으로 그곳에 맞는 사람이 갖춰야 할 요건이 자격이다.
⦁ 호봉체계, 급수체계를 따로 만들어 놓고 직책과는 무관하게 능력과 경륜에 따라 승진, 승급을 시키면서 필요한 직책(예: 팀장)에 앉히려면 호봉이나 급수에 관계없이 그 '일(직무)'에 적합한 사람을 찾으면 된다.
- 결과적으로 팀장은 대리, 과장, 부장, 심지어 전무, 부사장도 팀장이 될 수 있다.
⦁ 과장, 부장은 단지 봉급을 주는 자격기준에 불과하고 어느 팀을 맡았으면 팀장, 그 팀 내의 어느 파트를 맡았으면 파트장이다.
4) 결재 품의 보고
⦁ 팀제가 성공하려면 전결권에 대한 것을 과감하게 대폭 정리하고 그대로 지켜야 한다.
⦁ 가능하면 품의 사항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보고사항이나 정보 전달 등은 메모와 구두, 또는 전화를 사용함.
5) 업무 분장
⦁ 팀 내 업무분장의 전권은 팀장에게 있지만, 팀 내에 여러 파트나 집단이 있을 경우 파트 장이나 집단의 조장이 자기 구성원들의 업무분장 초안을 마련해야 할 것인지를 팀장이 승인함.
⦁ 과거 과장의 권한과 책임은 조직이 준 것이지만, 팀제 하에서 파트장의 권한과 책임은 팀장이 주는 것이다.
- A 파트, B 파트가 맡아야 할 업무범위와 책임의 한계도 조직에 의해서 미리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팀장이 팀원과 합의하여 정해 준다.
- 팀 내에 여러 파트가 있을 경우 구성원들 간의 업무분장은 언제든지 자유자재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그 구성원의 규모는 유동적이다.
(4) 팀제 도입을 위한 사전 고려 사항
⦁ 일본 도요타 자동차의 경우 조직의 FLAT 화를 추진하기 위해 조직을 그룹화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 ∼씨 붙이기 운동'을 전개하여 직책에 대한 선호의식을 버리게 하였다.
① 첫째, 부문별로 Flexible-Team 제를 도입하여 직원의 자율성을 보장,
② 둘째, 간부직급 축소에 따른 담당제를 도입,
③ 또다시 계층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3단계 결재를 도입
⦁ 팀 조직의 형태가 각 기업에서 추구하고 있는 달성 목표와 일치하고 있는지?
⦁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각종 제도가 팀 제도 도입에 적합한 것인지?
1) 고정관념 타파와 의식개혁
- 팀제는 기존의 기득권에 대한 포기는 물론 새로운 기능과 역할이 요구되므로 이를 수용하거나 적응하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의 의식변화가 필요
2) 팀장의 능력과 리더십
- 팀제 운영은 전적으로 팀장의 판단과 책임 하에 수행되므로 팀장의 능력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 팀장은 팀의 의사결정의 구심점이며, 업무는 물론 부하의 일상생활까지도 맡아야 하는 등 강력한 리더십과 탁월한 경영 지식, 판단력, 경영관리 능력이 요구된다.
- 또한 팀제를 도입하려는 조직에서는 이러한 팀장을 어떻게 육성할 것인 가도 커다란 문제가 된다.
3) 자격과 직책의 분리 운영
- 연공서열식의 조직구조로는 팀원들이 개인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기 때문에 팀제 하의 조직은 소수이면서도 정예주의로 자격이나 지위를 초월한 능력 위주의 조직운영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4)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 팀제의 효과는 빠른 의사 결정과 기동성에 있으므로 사내외의 정보가 신속히 전달되도록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어야 함.
5) 제도적 장치의 보완
- 팀제는 단지 하드웨어 측면인 구조의 변화와 함께 소프트웨어 측면의 전결규정, 직무권한의 조정과 평가 제도, 정보 체계 등 관련 제도가 보완되어야 한다.
6) 업무의 재배분과 전산 시스템 정보
- 팀제 전환은 기존의 업무를 완전히 재편성하는 것
- 간부들은 과거 관리위주의 업무에서 Playing Manager로 사원들은 다기능 전문가로 업무가 바뀌어야 함.
- 조직과 조직 간, 계층과 계층 간 권한의 한계가 명확해야 하며 내부관리는 물론 업무 시스템의 선진화가 이루어져야 함.
다음에는 제조 활동에 있어 투입 인자인 4M+1E 중 가장 중요하며, 관리에 있어 많은 관심과 정성을 기울여야 하는 인적 자원과 조직 관련 "조직 구성(6) - 최근의 조직 구성 추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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